신규 서비스의 메뉴 구성과 기존 서비스의 메뉴구성을 비교하여 변경된 메뉴, 이동된 메뉴, 그리고 신규 추가된 메뉴을 살펴보고, 바뀐 UI 의 구성을 살펴봅니다.
개편 서비스 메뉴 | 기존 서비스 메뉴 | 신규 | 설명 | |||
---|---|---|---|---|---|---|
정부디렉터리 소개 | 정부디렉터리 소개 | 정부디렉터리는? | 정부디렉터리 소개 | 정부디렉터리란 | - | 정부디렉터리에 대한 소개 |
공지사항 | 공지사항 | - | 공지사항 정보 목록 | |||
자주하는 질문(FAQ) | 자주하는 질문 | - | 자주하는 질문 리스트 | |||
도움말 | 도움말 | - | 사이트 이용 도움말 | |||
이용문의 게시판 | - | 이동 | 묻고 답하기에서 이동 | |||
기관 관리 | 기관 관리 | 조직 관리 | 디렉터리관리 | 변경조직관리 | - | 현행화되는 조직에 대한 생성 및 삭제에 따른 관리 기능 |
임시조직 관리 | - | 신규 | 비현행화 TFT 및 임시조직(사업단) 관리 기능 | |||
직원 관리 | 직원관리 | - | 직원정보에 대한 관리 기능 | |||
정보시스템 관리 | 시스템 관리 | - | 조직 내에 관리되는 정보시스템 관리 기능 | |||
- | 디렉터리 조회 | - | 화면 좌측 상단의 조직도 버튼을 눌러 수행 | |||
관리자 관리 | 관리자 권한 관리 | 관리자 권한 관리 | 관리자 관리 | 관리자 권한 관리 | - | 관리자를 등록하고 회수하는 권한관리 기능 |
권한 변경 이력 | - | 신규 | 관리자의 권한 변경 이력을 조회하는 기능 | |||
관리자 작업 이력 | - | 신규 | 관리자의 작업 이력을 조회하는 기능 | |||
연계 관리 | API 연계 관리 | API 이용 신청 | 이용기관 관리 | 정부디렉터리 이용신청 | - | 정부디렉터리 API 이용 신청 및 관리 기능 |
- | 묻고 답하기 | 이동 | API 이용 신청과 관련한 문의 게시판 (정부디렉터리 소개로 이동) | |||
모니터링 | 현황/통계 | 조직정보 현황/통계 | 현황/통계 관리 | 조직정보 현황/통계 | - | 조직정보 현황 및 통계 기능 |
직원정보 현황/통계 | 직원정보 현황/통계 | - | 직원정보 현황 및 통계 기능 | |||
현황화 이력 관리 | 조직 현행화 이력 | 현행화 관리 | 조직정보 현행화 이력 | - | 조직정보 현행화 이력 조회 기능 | |
직원 자동현행화 이력 | 직원정보 현행화 이력 | - | 직원정보 현행화 이력 조회 기능 | |||
직원정보 현행화 이력 | 직원정보 이력 조회 | - | 직원 개별 현행화 이력 조회 기능 |
기관 관리는 행정표준코드시스템으로부터 매일 1회 전송되는 조직정보(정부기관, 지방자치단체, 대학등)를 관리하는 기능으로 크게 조직 관리, 임시조직 관리, 직원 관리, 정보시스템 관리로 나누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행정표준코드관리시스템으로부터 매일 1회 전송되는 조직 변경정보를 조회하고 관리하는 기능입니다. 생성조직은 변경지정일에 자동으로 정부디렉터리에 적용되며, 삭제조직은 기관관리자가 사전승인을 해야 디렉터리에서 변경지정일에 삭제됩니다. 변경조직관리에서는 행정표준코드관리시스템으로부터 전송된 신규 생성,삭제될 조직정보를 조회할 수 있으며, 생성 예정 조직을 정부디렉터리에 적용되길 원하는 일자를 직접 수정할 수 있고, 삭제조직에 대해서는 사전승인함으로써 예정된 일자에 삭제되도록 관리합니다.
기관관리 > 조직관리 메뉴를 선택하여 조직관리 목록을 조회합니다.
기관관리 > 조직관리 메뉴를 선택하여 조직관리 목록을 조회합니다.
임시조직은 행정표준코드관리시스템을 통해 현행화 되지 않는 TFT 나 사업단 등의 임시조직 사용자에게 인증서 발급의 목적으로 등록하고 관리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해당 조직은 임시로 등록되어 관리되며, 임의 생성 및 삭제가 가능합니다.
기관관리 > 임시조직 관리 메뉴를 선택하여 임시조직 관리 목록을 조회합니다.
해당 기관의 직원정보를 조회하고, 자동현행화되지 않는 임시직, 파견직 직원 및 사업단 직원(임시조직에 포함되는 직원)등에 대해 기관관리자 또는 일반관리자가 개별/일괄 등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직접 등록한 직원에 대해 타 부서로 부서 변경도 가능합니다. 또한, 성명 변경을 신청한 직원에 대해 정부디렉터리에서 성명을 변경해 줄 수 있습니다.
전체메뉴 > 기관관리 > 직원관리 메뉴를 선택합니다.
전체메뉴 > 기관관리 > 직원관리 메뉴를 선택합니다.
전체메뉴 > 기관관리 > 직원관리 메뉴를 선택합니다.
등록된 직원 정보는 행정전자서명인증시스템으로 정보가 전송됩니다.
성명을 변경한 후에는 행정전자서명 인증서를 재발급 받아야 합니다. 기존 인증서는 폐기됩니다.
유효기간 삭제는 비현행화 직원 중 해당 직원이 파견 혹은 비정규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하여 정보유효기간이 불필요해진 경우에 한하여 진행합니다.
전체메뉴 > 기관관리 > 직원관리 메뉴를 선택합니다.
기관관리자가 해당 기관의 각종 시스템 정보를 조회, 등록, 수정, 삭제합니다. 시스템 정보는 행정업무서비스를 위해서 관리되는 각 기관의 서버, PC 등의 컴퓨터와 기타 시스템들을 의미합니다. 행정전자서명 인증체계 상에서 관리되는 시스템(RA, CA 등)을 제외한 행정정보공동이용 중계서비스와 기타 각급 행정업무서비스를 위해서 행정전자서명 인증서비스를 사용하는 모든 서버 등을 관리합니다.
전체메뉴 > 기관관리 > 정보시스템관리 메뉴를 선택합니다.
전체메뉴 > 기관관리 > 정보시스템 메뉴를 선택합니다.
조직과 조직에 속한 직원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관리자 권한(기관관리자, 일반관리자)을 필요로 하며, 이에 따라 관리자 권한을 부여하고 관리하기 위한 절차나 기능을 살펴봅니다.
정부디렉터리의 조직/직원정보 데이터를 해당 시스템의 응용프로그램과 연계하기 위한 정부디렉터리 표준 API는 연계신청 후 제공 받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디렉터리 표준 API는 Java용과 Unix C용 그리고 새로이 추가된 Restful API 3개 버전이 제공되고, 이에 대한 정보를 소개합니다.
전체메뉴 > 연계관리 > API 이용신청 메뉴를 선택하여 [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전체메뉴 > 연계관리 > API 이용신청 메뉴를 선택합니다..
현행화 현황 통계를 통해 정부디렉터리와 각 기관의 조직정보 및 직원정보의 현행화 상태를 조회하고, 이력정보 조회를 통해 이슈사항을 확인할 수 있도록 기능을 살펴봅니다.
지정한 기간동안 각각 해당 시점의 조직 현황정보를 제공합니다.
전체메뉴 > 모니터링 > 현황/통계 > 조직정보 현황/통계 메뉴를 선택하여 조직정보 현황/통계를 조회합니다.
지정한 기간동안 각각 해당 시점의 직원 현황정보를 제공합니다.
전체메뉴 > 모니터링 > 현황/통계 > 직원정보 현황/통계 메뉴를 선택하여 조직정보 현황/통계를 조회합니다.
조직정보 현행화 이력정보를 조회하고, 현행화 파일에 대한 상세처리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메뉴 > 모니터링 > 현행화 관리 > 조직 현행화 이력 메뉴를 선택하여 조직 현행화 이력을 조회합니다.
기관별 직원정보의 자동 현행화 상태를 조회하고, 현행화 처리 건에 대한 상세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메뉴 > 모니터링 > 현행화 관리 > 직원 현행화 이력 메뉴를 선택하여 직원 현행화 이력을 조회합니다.
직원별 현행화 정보를 조회하고, 현행화에 대한 상세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메뉴 > 모니터링 > 현행화 관리 > 직원정보 현행화 이력 메뉴를 선택하여 직원정보 현행화 이력을 조회합니다.